윈도우 업데이트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보안 상 문제가 있는 부분 해결을 위해 배포하는 패치이며 취약점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.
그러나 이러한 업데이트가 잦은 오류 , 예측 할 수 없는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인해 시간을 허비하고 중요한 순간에 업데이트로 인한 재부팅이 발생 되는 등 안 좋은 부분도 있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결국 업데이트를 안 하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.
하지만 윈도우11 은 눈에 쉽게 보이는 설정 방법으로는 업데이트 사용 안 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데이트를 강제로 끄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방법
윈도우 서비스에서 업데이트 끄기

바탕 화면 또는 윈도우 검색에서 “제어판” 을 실행 하신 후 “Windows Tools” 를 찾아 클릭합니다.
Windows Tools 항목에서 “서비스”를 찾아 실행 합니다.
서비스 창이 표시되면 “Windows 업데이트” 서비스를 실행 합니다.
Windows 업데이트 창에서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“수동” 클릭 -> “사용 안 함” 클릭 -> “중지” 클릭 -> “확인” 을 클릭하시면 일시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이 중단 됩니다.
이 방법은 일시적으로 멈추는 방법이기 때문에 바로 다음에 소개 할 방법과 함께 진행하셔야 합니다.
그룹 정책기에서 업데이트 끄기
그룹 정책기 설정을 변경하기 전 현재 설치된 윈도우 빌드 버전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
그래서 위와 같이 “윈도우 키 + R” 을 입력하여 표시되는 실행 창에서 winver 를 입력 후 “확인” 을 클릭합니다.
winver 를 입력하여 표시되는 위 버전 정보 창에서 “버전 xxxx” 을 그룹 정책기 내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.
이제 모든 창을 닫고 다시 “윈도우 키 + R”을 눌러 실행되는 실행 창에서 “gpedit.msc” 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 합니다.
그룹 정책기가 실행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“컴퓨터 구성 -> 관리 템플릿 -> Windows 구성 요소” 로 이동 합니다.
Windows 구성 요소 하위 폴더 내 “Windows 업데이트 -> 최종 사용자 환경 관리” 로 이동 후 우측에 표시되는 구성 요소에서 “자동 업데이트 구성” 을 실행 합니다.
자동 업데이트 구성 창에서 “사용 안 함” 선택 후 “확인” 을 클릭 합니다.
다시 그룹 정책기 Windows 업데이트 하위 폴더 내 “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된 업데이트 관리” 로 이동 후 우측에 표시되는 구성 요소에서 “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” 을 실행 합니다.
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 창에서 “사용” 을 선택하면 활성화 되는 “제품 버전” , “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대상 버전” 을 입력 후 “확인” 을 클릭 합니다.
제품 버전 : Windows11
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대상 버전 : 이 전 winver 을 입력하여 확인 한 “빌드 버전” 입력
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 끄기
가장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업데이트를 쉽게 차단하실 수 있습니다.
다만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업데이트를 차단 할 경우 단순히 1개의 서비스만 막는 부분이 아니며, 동작 구조는 제작자만 알고 있다 보니 차단한 상태에서 프로그램 없이 해제하기 어려울 수 있어 꼭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제 하시기 바랍니다.